본문 바로가기

What's Current

다이어트 지식 - 체지방의 종류와 전신운동을 해야하는 이유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이어트의 적 지방의 종류 두가지와 각각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고 특정부위의 운동보다는 전신운동을 해야하는 이유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합니다.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에 대해서 많으 들어보셨을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여성형 비만은 피하지방형 비만이고 남성의 경우 내장지방형 비만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먼저 내장지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내장지방이란 ?

내장지방형 비만

내장 지방은 우리 몸속 장기 내장 주변에 붙어있는 지방을 말합니다. 내장지방형 비만은 옆에서 볼 때 D자형 라인을 갖게 되며 피하지방형 비만보다 체지방률, 복부둘레, 공복시 혈당 등이 더 높아서 건강에도 더 해롭기 때문에 내장지방형 비만은 다이어트에 심각성에 대해서 인지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피하지방이란 ? 

피부 바로 밑에 있는 지방으로  내장지방에 비해서 혈관의 분포가 적은편입니다. 혈관의 분포가 적다는 것은 에너지 통로가 작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종아리나 팔뚝이 붙어있는 피하지방은(내장 또는 장기가 없는 부분) 내장지방처럼 인체에 큰 해를 끼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긍정적인 효과가 꽤나 있는데요, 우리 몸을 추위로 부터 보호하고 사람이 굶을 경우릴 대비해서 열량 저장고 역할을 하는 등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물론 피하지방의 양이 기준치보다 높아지면 관절에 무리가 갈 수도 있기때문에 지나친것은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피하지방을 빼고 싶어하는 이유는 바로 겉으로 드러나는 몸매 때문이지요. 그렇지만 피하지방은 에너지 통로가 작은 만큼 좀처럼 빠지지 않습니다.

 

그럼 피하지방형 다이어트가 왜 더 어려운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피하지방형 다이어트가 어려운 이유

더 보기 좋고 아름다운 몸매를 가꾸기 위해서 다이어트를 시작한다고 가정할때 우리는 어떤것들을 하게 될까요? 먼저, 식단 조절을 하고 운동을 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 몸은 피하지방을 최후의 수단으로 소모하기 때문에 극한 상황이 아니라면 피하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식단만으로 피하지방을 빼기위해서는 극단적인 물다이어트나 초저칼로리 식단을 해야하는 것이죠. 

 

운동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 피하지방은 혈관 분포도가 낮고 에너지 통로가 작아 운동을 할 때에도 피하지방보다는 내장지방을 먼저 연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운동을 하게 되면 1차적으로는 내장지방을 사요하게 되고 그 후에 2차적으로 특정부위의 피하지방과 몸 전체적으로 퍼져있는 피하지방을 사용하게 됩니다. 

 

 

전신 운동을 해야하는 이유

특정 부위의 운동을 집중적으로 하더라도 1차적으로는 내장지방을 먼저 사용하기 때문에 특정 부위의 피하지방 연소는 후순위로 밀려나게 됩니다. 때문에 특정 부위의 운동을 하는것 보다는 더 많은 에너지를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전신운동이 다이어트에 유리한 것이죠.

 

요약

여성형 비만의 경우에는 피부 바로 밑에 있는 피하지방형 비만이 많으며, 피하지방은 최후의 수단으로 연소가 되기 때문에 더 독하게 다이어트를 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정 부위 운동을 하더라도 1차적으로는 내장지방을 먼저 사용하기에 그것 보다는 에너지 소비가 더 많은 전신 운동을 해서 전체적인 에너지 소모량을 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